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지지옥션, 경매 예정물건 AI시세 서비스:도시정비뉴스
로고

지지옥션, 경매 예정물건 AI시세 서비스

김희섭 기자 | 기사입력 2024/02/14 [10:41]

지지옥션, 경매 예정물건 AI시세 서비스

김희섭 기자 | 입력 : 2024/02/14 [10:41]

부동산 경공매 데이터 전문기업 지지옥션이 경매 예정 물건에 AI시세 가격정보를 업계 최초로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 지지옥션은 경매 예정 물건에 AI시세 가격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AI 시세 상세페이지 예시 화면  © 지지옥션

예정 물건은 경매가 결정됐지만 입찰일이 잡히지 않은 경매 준비 물건을 말한다. 감정평가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별로도 시세 파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2024년 2월 기준 경매 진행 물건은 1만 8천여 건, 예정물건은 4만 4천여 건으로 진행 물건 대비 약 2.4배 수준이다. 

 

지지옥션은 예정 물건 가치 산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AVM(Automated Valuation Model, 부동산자동가치평가)을 자체 개발해 운영하는 공간의가치(주), ㈜데이타운 2개 업체와 협약을 맺었다. 지지옥션 경매 물건에 양사에서 제공하는 AI추정가를 제공한다.

 

상반기 중에는 진행 물건까지 확대해 전체 경매 물건에 대한 AI시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매 예정 단계부터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반영하면서 투자자들은 빠른 투자 의사결정을, 채권자들은 채권 회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진행 단계에서도 감정가를 보조할 수 있는 가격 지표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공간의가치 박성식 대표는 “지지옥션과 AI추정가 서비스 뿐 아니라 다양한 시너지를 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라며 “추가로 공간의 가치에서 출시할 대출중개 서비스 PIPER(파이퍼)를 지지옥션에 연결하여 경매 투자자의 경락잔금대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이타운 이정윤 대표도 “데이타운의 AI추정가격이 경매 투자자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큰 실마리가 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양사가 생각하는 부동산 데이터 활용 고민이 유사한 만큼 앞으로 다양한 협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해법을 같이 도모해 보겠다”라고 했다. 

 

도시정비뉴스 김희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