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보강파일 압입·품질관리 기술 개발

김아름내 기자 | 기사입력 2024/07/08 [17:03]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보강파일 압입·품질관리 기술 개발

김아름내 기자 | 입력 : 2024/07/08 [17:03]

포스코이앤씨는 지반전문업체 지오프로㈜와 공동연구를 통해 ‘리모델링 특화 고강성 보강파일 압입시공법 및 품질관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 리모델링 특화 고강성 보강파일 압입 및 품질관리장치  © 포스코이앤씨

기존 보강파일 공법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뚫기 위해 규모가 큰 천공장비를 이용해 파일을 삽입한다. 골조를 유지한 채 협소한 공간에서 공사를 수행하는 리모델링 사업에서는 시공에 제약이 있다. 파일의 수직도 오차로 인한 품질 이슈도 있다.

 

포스코이앤씨가 개발한 ‘리모델링 특화 고강성 보강파일 강관 압입시공법’ 기술은 소형 유압장치를 사용한다. 지하 공간·벽체 인접구간 등에서 보강파일을 시공할 때 공간 제약없이 보강파일 시공이 용이하다. 대형 장비가 아니므로 장비 이동시 발생되는 사고 우려고 줄일 수 있다. 

 

특히 기존 보강파일 직경 대비 3배 이상 증가된 파일을 삽입 시공해 파일의 강성 증대로 물량 절감이 가능하다. 공사비를 줄일 수 있고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개발한 ‘고강성 보강파일 품질관리기술’은 보강파일 시공시 파일에 센서를 부착해 파일의 압입 하중, 수직도, 침하량 등을 정량적으로 계측하는 기술이다. 일부 파일만을 품질 검증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보강파일 전체의 지지력, 강성, 수직도를 평가하고 강성과 압입하중의 관계를 분석해 품질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최큰 포스코이앤씨는 보강파일 기술을 리모델링 시공현장에 시범적용해 시공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향후 착공하는 리모델링 현장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 관리자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도록 품질관리 시스템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R&D센터 관계자는 “시공성, 경제성, 안전성, 시공품질 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 개발함으로써 리모델링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시정비뉴스 김아름내 기자 

 

#포스코이앤씨 #시공 #시공품질 #리모델링 #품질관리 #개발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